보험소비자는 소속 법인대리점과 보험설계사의 불완전판매율에 대해 2019년 하반기부터 신뢰도 연관 정보를 스스로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소비자가 GA와 설계사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e-클린 보험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인데 이 시스템은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, 손해보험협회, 생명보험협회에서 구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설계사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은 두 단계를 거쳐서 알 수 있는데 먼저 e-클린 보험 시스템에서 설계사의 소속사, 이름, 정상모집인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그러고 나서 계약유지율, 불완전판매율 같은 신뢰도 연관 정보는 설계사가 동의해야지 볼 수 있기 때문에 제한이 됩니다.

보험가입을 진행하면서 모든 고객들이 조회 시스템을 이용해서 설계사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반드시 소개하라고 금융당국이 전파했습니다.

위에서 말했듯이 신뢰도 연관 정보를 확인하려면 설계사와 소비자가 휴대폰을 통해 시스템에서 동의를 클릭해 가능합니다.

만약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왜 밝히지 않는 것인지 정확한 이유를 말해야 밝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또 GA도 설계사들에게 영업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이번 시스템에 적용대상은 GA도 포함이 됩니다.